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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도장, 스프레이 기능, 또는 자연스럽게 꾸미는 기능이 필요할경우

 

HDRP 유니티의 기능중 decal 기능을 사용할수있다

 

 

 

 

아래의 이미지 처럼  두개의 오브젝트에도 자연스럽게 위에 그릴수있다.

 

unity3d.com 에서 설명하는 이미지

 

 

현재 사용한엔진은 2022.2.20f 버전의 데칼이다.

 

Component 에서 HDRP Decal Projector 을 추가해준다.

 

 

이전 기능에서는 projecter 으로 일반에서도 쓸수있던 기능이지만 HDRP 로 변경되었다.

 

 

우선  새로운 Material 을 생성해준다

 

 

shader을 decal로 선택하여준다

 

 

위처럼 이미지를 넣어준 머터리얼을  아까 추가해준 Decal Projector 의 material 에 넣어주면  끝이다.

 

 

 

아래와 같이 데칼의 경우 네모상자와 방향이 표시된다 방향에 맞게 비치할경우 이미지가 그려진다.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봤으니 이제 내부 변수들을 확인해 보자

 

 

위의 3가지 이미지는 이미지로 보이는것처럼

DECAL을 조절하는  방식을 변경할수 있다.

 

Scale Move  : Scale Invariant , inherit from Hierachy  

 

Scale Invariant   :  아래의 Size , Depth Pivot 들만 사용하여 decal을 지정

 

 inherit from Hierachy    :  아래의 size Depth Pivot 들과 오브젝트의 Transform 의값도 포함하여 계산

 

Draw Distance : 카메라가 데칼을 렌더링하는 최대 거리

 

Tiling : uv 축을 따른 머터리얼의 Tiling 값

 

offset : uv 축을 따른 머터리얼의 offset 

 

fade factor :  데칼의 투명도 조절 

 

Affects Transparent : 투명 포면위에 그릴수 있다.  Affect Transparenc가 활성화 되어있으면 

텍스처를 아틀라스에 패킹한다고 한다.

 

 

 

decal은 버전마다 조금씩 변수가 다르기에  아래의 주소에서 버전을 바꿔보면서 자신의 버전에 맞는 가이드를 읽어보는게 좋아보인다.

 

https://docs.unity3d.com/kr/Packages/com.unity.render-pipelines.high-definition@10.5/manual/Decal-Projector.html

 

데칼 프로젝터 | High Definition RP | 10.5.0

데칼 프로젝터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에는 특정 머티리얼(데칼)을 씬에 투사할 수 있도록 해주는 Decal Projector 컴포넌트가 있습니다. 데칼은 데칼 셰이더나 데칼 마스터 스택을 사용하는

docs.unity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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